호텔을 예약할 때 잠시 고민하는 경우는 누구에게나 있죠. 하지만 하루 이틀 차이에도 숙소 가격이 몇 만원씩 훌쩍 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바로 아고다에서요.
심지어는 다른 숙소랑 비교하기 위해 잠시 예약을 보류하더라도 방이 몇 개 남지 않았다거나 가격이 곧 인상된다는 문구와 함께 실제로 가격이 소폭 인상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때문에 커뮤니티에서는 “아고다 가격은 싯가”라는 슬픈 얘기도 떠도는데요. 그 원인을 먼저 알아보고 이렇게 가격이 올라버리면 이전 가격으로 돌아가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격 상승의 원인들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다이나믹 프라이싱 (Dynamic Prcing)
“날 감시하는 거 아닌가..” 싶을 정도로 실시간으로 오르는 가격
바로 다이나믹 프라이싱 이라는 것인데요. 쉽게 설명드리면, 수요와 공급의 원리와 같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후쿠오카의 호텔을 많은 사람들이 동시다발적으로 검색하고 관심을 보이면, 수요가 높다고 판단하고 가격을 올릴 수 있는데요.
최근 수요가 상승한 호텔의 경우 가격이 급상승 되기도 하지만, 몇 분 이내로 오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 끽해봐야 친구들끼리 몇 번 검색한다고 오르겠어? “
실제로 IP 대역폭을 공유하는 PC방에서 같이 여행가기로 한 일행들끼리 동시에 숙소를 검색하면 얼마 지나지 않아 가격이 소폭 상승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해결하는 방법은 아래 자세히 정리했습니다.
높은 가격대의 호텔을 보다보면 가격이 오른다?
다른 사례들을 보면 적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아이쇼핑 몇 번 했는데 뜬금없이 가격이 오르는 경우입니다.
높은 가격의 호텔을 구경하다보니 이전 저가의 호텔도 덩달아 올라버렸어요.
높은 가격대의 호텔을 찾는 행위를 분석하여 사용자가 어느 정도의 가격대까지 지불할 의사가 있는지 가격 민감도를 분석하여 올라가는 경우라고 분석해볼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본문 하단에 있는 이전 기록 삭제 하는 방법을 참고해 주세요.
긴급성 마케팅? 예약 유도에 대해.
예약을 고민하다보면 아래와 같은 문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해당 숙소의 방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곧 숙소 요금이 인상됩니다.”
위와 같이 제한된 수량이나 시간을 강조하고 즉각적인 예약을 유도하는데요. 시간이 지나면 요금을 소폭 상승 시켜서 “더 오르기 전에 예약 해야겠다”는 심리를 유발하는 기법이라고 분석할 수 있겠습니다.
범인은 쿠키? 그리고 사용자 행동분석
호텔 예약 사이트를 찾다보면 사람들이 한 번씩 외치는 키워드 입니다. 바로 쿠키(cookie) 입니다. 쿠키란,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이전 방문 기록을 확인해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사용자를 구별하는 용도로 쓰이는데요.
호텔 예약 사이트들은 이렇게 방문자들의 쿠키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한 다음에 다양한 정보(어떤 숙소를 검색했고 얼마나 머물렀는지 등)를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개인별로 다른 가격을 제공했다가 예약을 보류하면 가격을 조금씩 낮추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들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아고다에서 저렴하게 예약 하는 방법은 어떤 방법들이 있을까요.
저렴하게 예약하는 방법들
내용들을 짧게 요약하자면, 이전 기록을 삭제하거나 다양한 경로로 호텔 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아고다는 숙소 요금이 변동되는 것에 대해 정확한 답변을 하지 않았기에 추측만 해볼 수 있는데요.
시크릿 모드의 경우에는 단순히 사용하면 가격 변동이 없는 경우가 많아서 3자 추적을 막은 후에 테스트 진행한 결과. 유의미한 가격 변동이 있었으며, 검색 경로를 바꿔서 들어갔을 때 가격 비교 시 매번 다르긴 하지만 가격 변동이 있었습니다. 정확한 테스트 결과는 아래 관련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이전 기록을 삭제하기 위해 시크릿 모드를 사용할 때에는, 단순히 브라우저에서 바로 시크릿 모드를 키는 경우 완벽한 추적을 막기 어렵습니다. 세션을 완전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며, 아래 시크릿 모드를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관련 포스팅을 첨부 하였습니다.
다양한 검색 방법을 통해 숙소 가격 비교
다른 방법으로는 구글 지도를 통해 검색하거나 네이버를 통해 검색하는 등 다양한 검색 엔진을 활용해야 하는데요. 많은 검색 방법을 하나씩 확인하기 어려우니 cid코드를 변환하는 방법으로 한 번에 검색하고, 각 유입 경로별로 가격 차이가 얼마나 나는지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